GuestBook 84
-
-
-
-
-
비가 내리는 과정을 모형으로 만들어 5m 높이정도의 천정에 테슬라코일로 번개치는 효과를 내려고합니다
어느정도의 규모로 제작해야 하는지 어린이용 체험 전시물이라 안전문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5월31일 피티라 급히 도움청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운봉님.
답글이 늦어 죄송합니다.
5m 높이에서 바닥까지 번개가 치도록 하려면 보통 규모로는 힘들 것 같습니다.
예전에 과천과학관에 테슬라코일 설치할때 가서 봐드린적이 있습니다만..
아직 설치가 되어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과천과학관 테슬라코일도 적은 규모가 아니었습니다만 스트리머길이가 1~2m 정도였습니다.
어린이용 체험 전시물이라 하시니 안전문제도 상당히 중요할 것 같구요.
과천과학관 담당 연구원님께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j.s.park -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저는 좀 30 x 30cm 정도안의 출력이 가능하고 비교적 섬세한 조형물 출력을 하려고 합니다.
표면처리에 시간을 많이 보내지 않게 하기위해..출력물의 퀄러티가 높은 프린터가를 찾고 있습니다.
국산 프린터 중에서도 품질면에서 우수한 제품을 알고 계시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
fdm방식으로 30x30cm 사이즈라면 큰사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20cmx20cm 정도구요.
fdm방식은 출력물의 사이즈가 커질수록 열변형이 많이 일어나 원하는 출력물을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24시간동안 출력했는데 열변형이 일어났다면 좀 난감해지겠죠.
ABS로 출력시 생각보다 열변형이 많이 일어납니다.
PLA가 열변형이 적다고 하는데 PLA역시 ABS보다는 적지만 열변형이 문제가 됩니다.
열변형에 유리한 프린터는 프린트영역이 케이스 등으로 밀폐되어있는 구조를 갖는 프린터 입니다. 프린트영역이 적절한 온도로 컨트롤된다면 프린트중에 열변형 문제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교적 섬세한 조형물을 출력하신다고 하셨는데 fdm방식이 섬세함과는 좀 거리가 있기 때문에 fdm방식의 3D프린터를 구입하실때 구입하고자 하는 프린터의 출력 샘플을 구해서 본인이 원하는 퀄리티인지 아닌지 직접 확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아직 국내산 프린터는 사용을 안해봐서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국내산프린터들로 출력한 사진들을 보면 출력품질 자체는 외산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사용 편의성 등에서 조금 차이는 있어 보입니다.
제가 외산프린터인 Rep2와 UP프린터 두대를 사용하면서 출력품질도 비교해보고 했습니다만 뭐라 딱히 말씀드릴게 없는 것 같습니다. 프린트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여럿 있기때문에 좋은 점도 있고 나쁜점도 있고.. 그냥 도찐개찐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프린트 후에 후가공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fdm방식의 출력 퀄리티가 좋아봤자 거기서 거기기 때문에 fdm방식으로 그냥 장만하셔도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국내산 프린터를 구입해볼 생각이 있으시면 현재 많이 알려진 제품의 커뮤니티에 방문하셔서 한번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오픈크리에이터 제품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구요, 요즘 엔티렉스에서 만든 렉스봇이 저렴해서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만 좀더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주저리 주저리 두서없이 적어봤습니다만 부디 원하시는 목적에 맞는 프린터를 장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__^;
- j.s.park -
-
-
-
이렇게 방문해주시고 글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__^;
- j.s.park -
-
-
안녕하세요~ 레이저 조각기 후기 잘 보고있습니다.~
이번에 공작용(취미)로 구입할려고 고려중인데 글쓴이 분께서 구입한 정도의 성능이 적합하다고 판단이 되어 여쭙습니다. 가격대와 메이커 를 알고 싶네요. 괜찮으시다면 답메일 부탁 드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요목스님 ^^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구입한 레이저 조각기는 e-laser사의 EL-7040L 100와트 모델입니다.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이구요.
자세한 사항은 http://e-laser.co.kr/ 에 전화 문의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j.s.park -
-
안녕하세요.요즘 계속 출력 테스트 하다가 펜이 필요한 상황이 있어서 펜을 설계하고 있네요.그러다 보니 겐트리 까지 손봐야 하는 경우가 발생했네요.출력 영역을 X Y 각각 10mm 만 줄여서 사용하면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 듯하여테스트 하는 동안엔 출력 영역을 줄여서 시도해 봐야 겠네요.펜이 없는 상황에서만 출력한다면 다 만들어진 것인데,펜을 추가해 보려니 끝이 없네요.오늘은 펜 컨트롤러를 만들기 위해 납땜을 좀 해야 할 것 같네요.그동안 출력 하느라.. 책상 한켠에는 실패한 것만 수두룩하게 쌓여 가네요.( 이런 상황을 기대한 건 아닌데.. 휴아.. ㅎ )날씨 추운데 건강 챙기세요. 종종 들러 보겠습니다.(위쪽에 댓글, 수정, 삭제 글자가 모두 겹쳐 보이네요.. 저만 그런건지...크롬, 스윙, IE 에서 모두 동일하네요)
-
안녕하세요. 로아시스님 ^^
계속 테스트 중이시군요.
전 바쁜일을 아직 끝내지 못해 올 연말까진 여유가 없을 것 같네요.
모쪼록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윗쪽에 댓글,수정,삭제 글자가 겹쳐보이는건 저도 그렇게 보입니다.
나중에 여유가 좀 생기면 잘못된 부분 찾아서 수정해야 할 것 같네요.
종종 들러주셔서 소식 전해주세요.
감사합니다. ^__^;
- j.s.park -
-
안녕하세요.오늘은 테스트를 하루종일 했지만, 하나도 성공을 하지 못 했네요.여기저기서 고쳐야할 사항만 잔뜩 확인하고야 말았네요.처음으로 서포트를 적용시키고,Sapphos_Head_Refined 라는 조각상 출력을 시도 했지만,여기저기서 문제가 발생해서 제대로 출력을 하지 못했네요.장시간의 출력상황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점검해야 할 부분들이 늘어났습니다.확실히 초기에 적당히 넘겼던 설계 부분에서오늘 모든 문제들이 종합적으로 발생을 했네요.초기 설계도 수정을 해야하는 부분이 마지막에서도 등장하네요 .아크릴 가공해주는 곳이 집근처에 있어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오늘 가장 큰 문제를 일으켰던 익스트루더를 일부 설계를 수정 했는데요,내일 바로 가공해서 적용 시켜봐야 겠습니다.오늘 배운 중요한 것은확실하게 작동하도록 하지 않으면 그 곳에서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네요...근데 이 부분은 경험을 해 보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데 말이지요 ㅎㅎ오늘의 핵심 문제는..설마 재료가 익스트루더기어에서 튕겨져 나갈 줄을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요? ㅎ오늘 폭설도 내리고 그랬는데 건강챙기시구요,종종 들러보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작업실 구경도 가보고 싶네요.
-
필라멘트가 튕겨나가기도 하는군요.
필라멘트 호빙기어가 물리는 부분온도가 높아져 필라멘트가 녹아 빠져나가는 걸까요?
원인이 뭘지 궁금하네요.
로아시스님이 방문해 주신다면 대환영입니다. ^__^;
바쁜일들이 마무리되는대로 한번 연락드리겠습니다.
- j.s.park -
-
오늘 드디어 3D 프린터 공식 퀄러티 기준 모델인 소파 출력을 했습니다.완성도가 상당히 마음에 드네요. 그동안 참흑한 모양만 보다가 제법 깔끔하게 출력된 모델을 보니좋네요. ㅎ아침부터 노즐을 수가공으로 수정하고 그랬습니다.노즐부터 익스트루더 까지 하나하나 모든 부품을 점검하고, 삐뚤어진 부품들은 다시 새로 가공 했네요. 다행히 집에서도 가공이 가능한 부품들만 있어서 천천히 가공 했습니다.확실히 온도도 온도지만, 각각의 부품의 완성도가 한 몫을 하네요..적당히 이정도면 되겠지 해서 끼워 맞췄더니, 틈새가 생겨서 재료가 스며들어 서서히 재료의 토출을못하도록 붙잡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틈새를 매우는데 최대한 노력을 했네요.지금은 다행히 소파를 출력할 정도로출력 보장 상태 까지는 도달한 것 같습니다.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은 시간이 걸리고, 수많은 시행 착오를 겪었네요.일단 프로토 타입형태의 기계라.. 지금도 여기저기 손봐야 할 곳이 많긴 하네요.여기까지 오면서 느낀것이... 기계의 설계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조합이 잘 맞도록 하려면.실제 구동의 한 사이클을 시도 해 볼 수 있는 시점에 와야 하고,모든 것은 그때부터 진짜 시작 되는 듯 하더군요..설계와 가공 부품의 조립. 작동 테스트 등등등 하나하나의 계단이더군요.균형이라는 계단은 맨 끝에 있는 듯 하네요.그 곳 까지 올라가야 수많은 업그레이드 해야 할 요소들이 보이네요..발 뒤꿈치에 이쑤시개가 푹 박혀 아픈 하루 이기도 하지만, 즐거운 하루 인 것 같습니다.날씨 추운데 건강하세요. 종종 들러보겠습니다.
-
로아시스님!
드디어 성공하셨군요.
올려주신 쇼파출력사진 잘 봤습니다.
이제까지 제가 봐왔던 쇼파중에 제일 나은 것 같습니다.
제 프린터도 어서 완성시켜야 하는데..
말씀하신대로 일단 완성시켜 실제로 프린트해보는일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제가 여쭤봐야할게 많을 것 같네요.
계속 소식 전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j.s.park -
-
안녕하세요. 오늘 테스트 출력을 해 보았습니다.기본구동을 하는 수준에 도달 했는데도 정말 갈길이 멀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무엇이 문제인가 하면, 노즐이 서서히 막히는 증세가 발생 합니다.분명 처음에는 잘 되는 듯 싶다가, 서서히 재료가 토출되는 양이 줄어들더니,익스트루더 쪽에서 재료가 익스트루더 기어에 의해서 파이기 시작하네요.현재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고 있습니다.일단 제대로 출력이 되는 상황까지 가는데 이렇게나 많은 난관을 맞이하네요.모든 부품을 직접 설계하여 하나의 하드웨어 장치를 만드는 일은 정말 쉬운게 아니더군요.노즐이 막히는 요인을 잘 찾아내면 이후 엔 마무리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종종 들러보겠습니다. 날씨 추운데 건강 챙기세요.
-
안녕하세요. 로아시스님. ^^
테스트 해보셨군요.
UP나 Rep2에서도 온도조건이 안 맞으면 노즐이 서서히막히는 증세가 생기더군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특히 익스트루더의 호빙기어부분이 냉각불량으로 온도가 올라갈 경우 호빙기어에 물리는 필라멘트가 물렁해지면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부디 원인 찾으셔서 멋진 출력물 얻으시길 바랍니다. ^__^;
- j.s.park -
-
오랜만에 방문해 봅니다.잘 지내구 계시나요??오늘은 0.4mm 노즐과 0.25mm 노즐을 가공했습니다.얼마전에 홀가공이 안된 형태로 노즐 부품을 주문하여 수령했고,홀가공을 집에서 했네요.이제 곧, 조만간 프린팅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비용을 아끼려다보니, 시간을 많이 소요하게 되네요. 상당히 돌아서 오늘까지 온듯 합니다.종종 들러보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
노즐가공하셨군요.
저는 요즘 다른일로 바빠서 프린터 만드는 건 손을 못대고 있네요.
테스트프린트 하시면 어떤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j.s.park -
-
-
-
-
-
안녕하세요. 잘지내구 계시나요??
프린터 제작은 잘 되고 계신지요?
저는 오늘 익스트루더를 끝냈습니다. 꽤나 오래 걸렸네요.
이제 히트배드하고 노즐쪽이 남았습니다.
몸이 아퍼 잠시 늦춰진 경향이 있지만 그래도 빨리 끝냈으면 좋겠군요 ㅎㅎ
설계중인 히팅배드만 빼면 나머지 설계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지만 실제로 제작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네요. 소량이라 잘 해주는 곳도 없고요.
지금까지 설계한 시간만큼이나 제작해줄 업체 찾는 시간이 소요가 되네요.
한동안 갤러리에 글이 없는걸 보니 요즘 많이 바쁘신 모양이네요.
모쪼록 힘내시구요 어서 완성 된 프린터를 보고 싶네요.
여전히 종종 들르겠습니다. 수고하세요~